electron/docs-translations/ko/api/remote.md
2015-08-25 21:54:20 +09:00

87 lines
5 KiB
Markdown

# remote
`remote` 모듈은 메인 프로세스와 랜더러 프로세스 사이에 inter-process 통신을 간단하게 추상화 한 모듈입니다.
Electron의 랜더러 프로세스에선 GUI와 관련 없는 모듈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랜더러 프로세스에서 메인 프로세스의 API를 사용하려면 inter-process 통신을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remote` 모듈을 사용하면 따로 inter-process 통신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명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Java의 [RMI](http://en.wikipedia.org/wiki/Java_remote_method_invocation)와 개념이 비슷합니다.
다음 예제는 랜더러 프로세스에서 브라우저 창을 만드는 예제입니다:
```javascript
var remote = require('remote');
var BrowserWindow = remote.require('browser-window');
var win = new BrowserWindow({ width: 800, height: 600 });
win.loadUrl('https://github.com');
```
알림: 반대로 하려면(메인 프로세스에서 랜더러 프로세스에 접근) [webContents.executeJavascript](browser-window.md#webcontents-executejavascript-code) API를 사용하면 됩니다.
## Remote 객체
`remote` 모듈로부터 반환된 각 객체(함수 포함)는 메인 프로세스의 객체를 추상화 한 객체입니다. (우리는 그것을 remote 객체 또는 remote 함수라고 부릅니다)
Remote 모듈의 함수를 호출하거나, 객체에 접근하거나, 생성자로 객체를 생성하는 등의 작업은 실질적으로 동기형 inter-process 메시지를 보냅니다.
위의 예제에서 사용한 두 `BrowserWindow``win`은 remote 객체입니다. 그리고 `new BrowserWindow`이 생성하는 `BrowserWindow` 객체는 랜더러 프로세스에서 생성되지 않습니다.
대신에 이 `BrowserWindow` 객체는 메인 프로세스에서 생성되며 랜더러 프로세스에 `win` 객체와 같이 이에 대응하는 remote 객체를 반환합니다.
## Remote 객체의 일생
Electron은 랜더러 프로세스의 remote 객체가 살아있는 한(다시 말해서 GC(garbage collection)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대응하는 메인 프로세스의 객체는 릴리즈되지 않습니다.
Remote 객체가 GC 되려면 대응하는 메인 프로세스 내부 객체의 참조가 해제되어야만 합니다.
만약 remote 객체가 랜더러 프로세스에서 누수가 생겼다면 (예시: 맵에 저장하고 할당 해제하지 않음) 대응하는 메인 프로세스의 객체도 누수가 생깁니다.
그래서 remote 객체를 사용할 땐 메모리 누수가 생기지 않도록 매우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참고로 문자열, 숫자와 같은 원시 값 타입은 복사에 의한 참조로 전달됩니다.
## 메인 프로세스로 콜백 넘기기
몇몇 메인 프로세스의 API는 콜백 함수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보통 remote 함수를 호출할 때 콜백 함수를 넘길 것입니다.
`remote` 모듈은 이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반드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첫째, 데드락을 피하기 위해 메인 프로세스로 전달된 콜백들은 비동기로 호출됩니다.
그래서 전달된 콜백들이 언제나 값을 반환할 것이라고 기대하면 안 됩니다.
둘째, 콜백들은 메인 프로세스로 전송되고 호출된 후에도 자동으로 참조가 릴리즈 되지 않습니다.
참조는 메인 프로세스에서 GC가 일어나기 전까지 계속 남아있게 됩니다.
다음 코드를 보면 느낌이 팟 하고 올 것입니다. 이 예제는 remote 객체에 `close` 이벤트 콜백을 설치합니다:
```javascript
var remote = require('remote');
remote.getCurrentWindow().on('close', function() {
// blabla...
});
```
문제는 이 이벤트는 명시적으로 제거하지 않는 이상 계속해서 메인 프로세스에 남아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매 창을 새로고침 할 때마다 콜백이 새롭게 설치되며 이전 콜백은 떨궈져 누수가 됩니다.
설상가상으로 이전에 설치한 콜백의 콘텍스트가 릴리즈 되고 나서 `close` 이벤트가 발생하면 예외가 발생하고 메인 프로세스가 작동 중지됩니다.
일반적으로 정확히 무엇을 할 것인지 잘 알고 있지 않는 이상 웬만하면 메인 프로세스로 콜백 함수를 넘기는 건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 remote.require(module)
* `module` String
메인 프로세스의 `require(module)` API를 실행한 후 결과 객체를 반환합니다.
## remote.getCurrentWindow()
현재 웹 페이지가 들어있는 [BrowserWindow](browser-window.md) 객체를 반환합니다.
## remote.getCurrentWebContents()
현재 웹 페이지의 WebContents 객체를 반환합니다.
## remote.getGlobal(name)
* `name` String
메인 프로세스의 전역 변수(`name`)를 가져옵니다. (예시: `global[name]`)
## remote.process
메인 프로세스의 `process` 객체를 반환합니다. `remote.getGlobal('process')`와 같습니다. 하지만 캐시 됩니다.